자동화재탐지설비에서 수신기는 사람의 두뇌와도 같습니다.
화재신호를 전달받아서 소방설비의 경보활동 및 소화활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수신기에 화재신호를 전달해주는 것에는 발신기 및 감지기 등이 있는데,
평상시에는 감지기와 수신기간에 아주 미세한 전류가 흐릅니다.
이러한 미세 전류로는 화재경보가 울리지 않고, 감시상태만 유지가 됩니다.
그러다가
화재시 감지기가 동작하거나 발신기가 눌려지면
동작전류가 흘러 수신기로 전달됩니다.
이렇게 감지기와 수신기간에 전류가 잘 통하는지 점검하는 것을
회로도통시험이라고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수신기에서 도통시험 버튼을 누르고 각 화재경계구역을 선택해주면
정상 또는 단선 유무를 점등으로 표시되기 때문이지요.
반면 회로도통시험 정상여부가
점등 표시가 아닌 전압계 바늘로 표시로 되는 수신기도 있는데
이 바늘로 봤을 때는 보통 4v ~ 8v로(또는 2v ~ 6v) 표시가 되어야 정상입니다.
그 이유는 전류가 종단저항 및 전압계의 시험저항을 통과하는 동안
전압강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전압강하가 얼마까지만 허용될까요?
종단감지기의 전압은 정격전압의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즉, 수신기의 정격전압 24V로 출발해서 전류가 종단저항까지 가기 위해서는
19.2V 이상은 확보가 되어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24V - 19.2V = 4.8V 까지만 도통시험의 선로전압강하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전압강하가 이뤄지지 않고 0v 일 때는 단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08:30 수신기에 도통시험 전압계 표시기 - 정상시 4~8 V, 단락시 24 V
06:30 단락시 24V 가 나오는 이유 (전압계산식)
※ 종단저항 : 10kΩ
10kΩ의 색은 갈검주금 (암기방법 : 갈굼 주금 = 갈구면 죽는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첫 번째 띠, 두 번째 띠, 10의 제곱수(곱셈수), 오차 순(4색띠 저항)
(갈색1 검은색 0 주황 3으로 첫 번째 두 번째는 숫자 세 번째의 10의 배수로 10 * 10^3으로 10K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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